안녕하세요! 


오늘은 제가 인턴을 하면서 삽질하며 구현한 ' 카카오톡 로그인 연동 '을 포스팅 해보겠습니다.


카카오 로그인은 https://developer.kakao.com/docs/android 

에 자세히 설명되어 있지만 안드로이드를 처음 만져봤던 저는 봐도 이해를 잘 하지 못했었습니다.


인터넷에서도 고수분들이 포스팅해서 다 알 수 없는 내용뿐들이었어요....



그래서 안드로이드를 처음 시작하는 초보자의 관점에서 이 글을 써보겠습니다!



저는 카카오 로그인 연동을 거의 샘플앱을 복붙해서 구현하였습니다.(ㅋㅋㅋ....)




먼저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 gradle을 이용해 kakao sdk를 추가해보겠습니다!


저는 http://shindowjy.tistory.com/148  

이 블로그를 참조했습니다.




 


build.gradle(Project: ) 에 다음과 같은 코드를 추가해줍니다.


1
2
3
4
5
6
7
allprojects { 
   repositories {    
     jcenter()       
     mavenCentral()       
   }
}
cs


gradle.properties에 다음과 같은 코드를 추가해줍니다.


KAKAO_SDK_GROUP=com.kakao.sdk

KAKAO_SDK_VERSION=1.1.7


버전에는 가장 최신버전의 sdk를 적어줍니다.


build.gladle(Module: )에 다음과 같은 코드를 추가해줍니다.

1
2
3
4
dependencies {
    compile fileTree(dir: 'libs', include: ['*.jar'])
    compile group: project.KAKAO_SDK_GROUP, name: 'usermgmt', version: project.KAKAO_SDK_VERSION
}
cs


3번째 줄에 name : 에는 원하는 모듈을 선택적으로 쓸 수 있습니다.


저는 로그인 기능을 구현하므로 usermgmt를 사용하였습니다.



다음으로 AndroidManifest.xml에 카카오 앱 키를 추가합니다.


1
2
<meta-data android:name="com.kakao.sdk.AppKey"    
android:value=" ~~~ " />
cs


앱 키를 받는 방법은 카카오 개발 가이드에 자세하게 나와있으므로 생략하겠습니다.


해시키를 구하는게 조금 귀찮을 수 있는데  가이드에 나온 방법을 사용하려면 open ssl 을 설치하여


환경변수를 설정해준 뒤 cmd에 명령어를 치면 해시키를 얻을 수 있습니다.




이로써 카카오 로그인 연동을 위한 모든 준비를 마쳤습니다!


다음 포스팅에서는 로그인 버튼을 만들고 세션을 얻어오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.


감사합니다!


+ Recent posts